안녕하세요? 거의 2년만에 블로그에 글을 올립니다.^^

그 동안 거의 글을 올리지 않다가 간만에 좋은 정보가 있어서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거미줄을 쳐 내기로 했습니다. 

사실상 그동안 우측에 트위터 공지만 새로 올라오곤 했었는데, 게으름을 떨쳐 내고 가끔이라도 유익한 정보가 있으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B형간염 환자분께는 간염 수첩을 만들어 드리고 본인께서도 검사 결과를 아실 수 있도록 관리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수첩의 분실 위험성, 가지고 다니는 번거로움 등을 이유로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문의가 계속 있으셨구요.

제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실력은 안되어 여러 가지로 고민 끝에 드디어 유투 바이오 검사업체와 협력하여 간염수첩 앱을 나놓게 되었습니다. 


한계 : 

아직까지는 어느 병원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앱은 아닙니다. 

그나마 IT 쪽으로 사업 마인드가 있는 업체로 검사 수탁을 변경하면서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업체의 프로그래머들과 공동 작업을 한 상태라서 사실상 내안애내과에서 처음으로 시작을 하였고, 2015년 9월초부터는 대전의 배사랑 내과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용 방법 :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 폰만 가능합니다.과 아이폰 모두 가능합니다. (2016.01.26)

그리고 본인 명의의 핸드폰만 가능합니다. 

(법인 폰 안되고, 다른 가족 명의 핸드폰도 안됩니다. 병원에 등록되어 있는 환자분의 성명, 생년월일, 핸드폰 번호가 모두 서로 일치해야만 데이터가 전송되기 때문입니다)

참고) 법인폰도 성공하신 분이 계십니다. 통신사에서 법인폰이라도 본인이 사용하다는 증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헬스 월릿' 또는 Health Wallet 이라고 검색하셔서 설치를 하세요. 

갤럭시 S2 등 과거 기종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안되신 분들의 경우에는 검색이 안되기도 합니다. 참고해 주세요. 

('헬쓰'가 아니고 '헬스' 입니다. 혼동되니 그냥 영어로 검색하시는게 더 편하실겁니다^^)


아이폰용 앱 스토어에서도 한글로 검색 하실때에는 '헬스'와 '월릿' 사이를 한칸 띄우셔야 검색이 되네요. 아래 링크로 받으셔도 됩니다.



둘째) 

설치가 완료되면 '열기'를 하신 후 화면 안내에 따라서 개인 인증 절차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료실에 들어오시기 전까지 이 단계까지 해 놓으시면 가장 좋습니다)


셋째) 

진료실 또는 병원에 요청을 하시면 현재까지 나온 결과를 환자분 스마트폰으로 보내드립니다. (PUSH 한다고 표현하지요.)

문자가 오듯이 딩! 딩! 알람이 울리면서 쭉~ 결과가 들어옵니다. 


넷째) 

왼쪽 상단의 메뉴 (가로 세줄 줄무늬)를 누르시고 '간염 수첩'을 누르시면 종이 수첩으로 보던 화면과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화면이 작거나 구 기종의 경우는 검사 항목이 모두 안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버그를 보고 했으니 조만간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여기서 HBV DNA가 두 줄로 나타나는데요.. 단위에 따라 결과 값이 다르게 보일겁니다

과거에는 pg (picogram)이라는 단위를 썼지만, 수년전부터는 거의 사용을 안하구요...

cp (copy)라는 단위로 변경되었다가, 이를 통일 시키기 위해서 최근에는 IU (International Unit)라는 단위로 씁니다.

즉, 위에는 copy 값, 아래에는 IU 값이 나오나 다 같은 결과라고 보시면 되고, 흔히 쓰시던 단위로 보시면 됩니다. 


참고 사항) 


각각의 날짜를 누르시면 검사 원본 데이터를 보실 수 있는데요.. 아마 복잡하실 겁니다. 그냥 그런 기능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는게 편하실 겁니다. 


앞으로의 계획) 


수개월 내로 아이폰용 앱을 개발 예정입니다. 하지만, 원래 안드로이드 용도 봄에 출시를 하려고 했으나 여러가지 버그를 잡는 등 개발 일정이 늦어져서 올해 내에 나올지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드디어 아이폰용으로도 앱이 나왔습니다~~ (2016.01.24)

한글로 검색 하실때에는 '헬스'와 '월릿' 사이를 한칸 띄우셔야 검색이 되네요. 아래 링크로 받으셔도 됩니다.


활용방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환자의 검사 결과는 환자 본인 스스로 알고 있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지만, 대부분의 상황은 그렇지 못한 것이 실제입니다. 아직까지 100% 모든 결과를 보내드리지는 못하고 있는 상태이나, 최소한 저희 병원이 아닌 다른 병원을 가시게 될 상황이라면 의사분께 길게 설명하실 필요 없이 간염 수첩 데이터만 보여 주셔도 오랜 설명보다 훨씬 더 본인의 상태 파악을 쉽게 해 드릴 수 있을 겁니다. 추가로 본인이 드시는 약물 정도만 더 말씀하시면 됩니다. 


환자들이 불안해 하시는 점) 


요즘 개인 정보 노출에 대해서 민감해 하고 계시는 점 충분히 이해 합니다. 

초두에 말씀드렸듯이 저희가 혈액검사를 의뢰하는 검사업체와 협력하여 개발한 앱인 만큼, 아직까지는 해당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만 가능한 기능입니다. 또한 검사 결과 또한 해당 업체도 알고 있고, 그 결과를 받아서 진료를 보는 저희 병원, 이렇게 두 곳에 해당 데이터가 존재하는 셈이지요. 

그 데이터를 저희가 해당 업체의 서버를 거쳐서 보내드리고 서버에는 자료를 남기지 않는 과정으로 환자분 스마트폰으로 전해지게 됩니다. 


스마트폰 변경하시는 경우는 처음 앱 설치부터 하시고 나서 다시 병원에 요청을 하시면 과거 검사 결과를 재 전송해 드리면 됩니다. 

본인의 핸드폰에 있는 자료를 혹시나 남이 볼까봐 찜찜해 하시는 경우에는 해당 앱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비밀번호를 걸 수 있는 선택사항이 있으니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아이폰용 앱을 들고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헬스월릿에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한 백업기능 (내보내기, 가져오기)이 생겼습니다.  (2016.12월 기준)

핸드폰을 자주 바꾸시는 분들의 경우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 : 12 : NEXT »